안녕하세요. 안영찬입니다.^^ 추운 겨울이 지나고 봄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날씨가 따듯해지는 건 정말 좋지만 급격하게 바뀌는 온도차와 함께 이맘때 쯤이면 다가오는 불청객, 황사로 건강상에 문제가 생기기도 하지요. 코로나 이후로 마스크를 쓰는 게 습관화된 덕분에 야외 생활에 지장은 없지만, 집에 환기를 시키려고 할 때마다 현재 미세먼지 농도를 체크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기도 해요.
아이를 키우시는 분들은 이러한 봄철에 특히 더 주의하실 내용이 있는데요. 5세~10세 아동에게 자주 보이는 봄철 질병 중 하나인 알레르기성 결막염에 주의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종류가 다양하지만 소아에게 발생하는 결막염은 대부분 봄철 각결막염에 해당되는 알레르기성 결막염이에요. 딱 지금과 같은 시기에 시작돼서 여름이 찾아올 때까지 아이들을 괴롭히는 질병인 만큼 잘 알고 대비를 해주셔야 합니다.
흔히 알고 계시는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평소에 가지고 있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의 영향으로 생긴다고 생각하실 텐데요. 동물이나 진드기와 같은 잘 알려진 알레르기 원인들과 함께 특정 계절에만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만큼 사전에 질병에 대한 지식이 어느 정도 있으면 미리 대비도 할 수 있고, 증상이 생겼을 때 대처도 바로 가능할 수 있어요.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원인에 따라 종류도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증상은 비슷합니다. 눈 또는 눈 주변이 계속 가렵고 눈물이 자주 나며 시야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알레르기 특유의 증상으로 인해 결막이 부풀어 오르게 되어 발생하는 증상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성인들의 경우에는 눈이 가려울 때 무작정 비비면 상태가 더 안 좋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가려워도 최대한 참으려고 하실 텐데요. 아이들은 그러한 인지가 부족하여 무턱대고 비비게 되고 부풀어 오른 결막만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닌 외부 자극으로 인한 각막 손상이 우려될 수 있습니다.
간혹 단순한 봄철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라 생각하고 방치했다가 아토피성 결막염인 것을 나중에 발견하실 수도 있는데요. 아토피성 결막염의 경우에는 치료 방향이 계절성 알레르기와 다르게 진행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는 필히 안과에 방문하시길 바라요. 눈이 가려운 증상은 금방 나아지지 않고 지속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줍니다. 우리 아이들이 눈을 계속 비비고 있다면 저러다 말겠지 생각하지 말고 가급적 빠른 시일 내로 안과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어요.
직장 일과 집안 일이 많아 당장에 병원에 방문하기는 어렵다 하시면 임시 조치로 집안 환경을 어느 정도 변화시켜 주는 방법도 좋은데요. 계절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외부 공기에 영향이 있기 때문에 창문을 열어 환기하기 보다는 집안에 공기 청정기를 두어 내부적으로 깨끗한 공기가 순환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봄철에는 미세먼지와 꽃가루가 많기 때문에 오히려 창문을 열고 환기를 하는 것이 환자에게는 더욱 안 좋을 수 있어요.
특정 계절에만 증상이 있는 것이 아닌 365일 눈이 가려우신 분들은 알레르기의 원인이 집안 어딘가에 있을 확률이 높은데요. 가장 대표적인 게 아무래도 집먼지 진드기이지 않을까 싶어요. 이러한 경우에는 집안 침구류를 수시로 세탁해 주며 청결상태를 관리해 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만일 평소에 관리를 하지 못해서 아이들이 계속 눈을 비비는 상황이시다 하시면 냉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어요. 알레르기로 인해 부푼 곳 주변의 온도를 낮춰주면 가려움 증세를 일부 완화될 수 있으니 차가운 수건이나 찜질팩을 이용해서 해당 부위의 온도를 낮춰주면 좋습니다. 이미 다들 아시겠지만, 괜히 빠르게 온도를 낮추겠다고 얼음을 맨살에 갖다 대시면 안되고 꼭 수건이나 팩으로 감싸서 찜질해 주셔야 해요.
이외에는 안약이나 인공 눈물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평소에 눈이 건조하여 인공눈물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사용하시던 인공눈물을 냉장고에 보관해 두었다가 필요 시마다 꺼내 쓰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안약 같은 경우에도 일반 안약 보다는 조금 더 시원한 자극이 오는 안약이 있기도 한데요. 임시로 쓰기에는 큰 무리가 없고 가려움 증세를 완화시켜줄 수 있으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일시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 기억하셔야 해요. 모든 질병은 결국 원인을 제거해나가며 치료를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꼭 안과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고 전문의약품으로 치료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알레르기성 질병들은 실비 청구가 대부분 가능하겠지만, 자세한 보험 청구 가능 여부에 대해서는 가입하신 보험의 약관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용어도 어렵고 명시된 내용이 청구가 가능하단 건지, 불가능하다는 건지 바로 알아보기는 어려우실 겁니다. 보험 정보와 관련해서는 제가 도움을 드릴 수 있으니 언제든 편하실 때 위 사진에 있는 연락처로 연락 주시면 최선을 다해 도움드리겠습니다. ^^ 이상 대전 현대해상 둔산미래점의 안영찬 팀장이었습니다!